My travel abroad./Italy(2014.Feb)

9-6 와인공장 winery

봉들레르 2014. 4. 10. 01:04

 

버스를 타고 시에나 외곽에 와이너리로

 

 

시에나의 와이너리에서 직접 재배되어 깊은 향기와 맛으로 잘 알려진 와인,

 한입 베어 물면 입 속 가득 퍼지는 풍미 가득한 치즈

 그리고 이탈리아 하면 떠오르는 흉내 낼 수 없는 리얼 파스타,

 

 

 

키안티를 만드는 포도품종 산지오베제 (Sangiovese)
산지오베제(Sangiovese)에는 이탈리아식의 레드 와인을 만드는 딸기, 담배, 빨간 체리 와 허브향이 복합적으로 난다.

이태리 이외의 지역에서는 생산되기가 극히 드물다. 이것은 토스카나(Tuscany) 지역의 전통적인 적포도이다.

와이너리의 와인셀라. 숙성에 대형 오크통을 사용한다.

 

 

 주로 이탈리아 레스토랑에 가면와인리스트에서 절대로 빠지지 않는 터줏대감 같은 와인이 바로 키안티이다.

처음 와인을 접하는 사람들에게도 떫은 맛이 강하지 않고 편안하며 꽃향기과 체리 향기를 은근히 느낄 수 있는 적당한 산미가 있는 와인이다.

주로 음식이나 팔마잔 치즈류와 함께 했을때 그 진가를 제대로 느낄 수 있다.
키안티는 지역명이자 와인명으로 이태리 토스카나(Tuscany) 내 플로랜스/피렌체(Florence/Firenze) 와 씨에나(Sienna)시 주변 지역을 말한다.

이 지역은 7개의 하부 지역으로 나뉘게 되는데 가장 유명한 지역이 키안티 클라시코(Chianti Classico)라 부르고

그리고 그 언덕을 키안티 루피나(Chianti Ruffina) 그 다음이 키안티 몬탈바노 (Chianti Montalbano), 키안티 콜리 피오렌티니(Chianti Colli Fiorentini),

키안티 콜리 세네시(Chianti Colli Senesi), 키안티 콜린 피사네(Chianti Colli Pisane) 그리고 키안티 콜리 아레쪼(Chianti Colli Arezzo) 지역이다.

한 테이블에 종류별 와인 4병

 

 

와이너리 뒷마당

 

푸르게 펼쳐지는 포도밭

 

 

 

 

 어린시절에 소피아마르소가 생각난다.

 

 

 

 

 

 

 

 

 

 

 

 키안티 와인로드, 시에나

토스카나 그곳엔 예술이 살아 숨쉬는 역사적인 도시 피사, 피렌체, 시에나가 있다.

시에나는 중세시대에 지역 은행들의 돈놀이로 세를 키워 그 조그마한 덩치로

당당히 피렌체와 힘을 겨뤄 버텨낼 정도로 잘 나갔었던 토스카나 와인의 중심지다.

지금도 곳곳에 쉽게 눈에 띄는 은행들이 지난날의 명맥을 잇고

몇몇 거물급은 와이너리를 소유할 만큼 절대적인 힘을 자랑하고 있다.

중세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한 이곳이 오히려 세상에 더 알려진 볼거리와 도시의 규모가 큰 피렌체보다 끌림이 많다.

시에나를 방문한 사람들이 이탈리아의 여느 명소 못지않게 여행자가 많이 찾기로 소문난 시에나에는

토스카나 와인의 삼총사인 키안티,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비노 노 빌레 몬테풀치아노를 찾아가는 거점 도시로 완성맞춤이기 때문이다.

위로는 피렌체까지 키안티 와인로드가 이어지고 아래로는 몬탈치노, 몬테풀치아노로 연결되어 있다.

이와 함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페코리노 치즈, 부르스케타, 발사미코, 프로슈토, 송로버섯,

화덕에서 갓 꺼낸 각종 바비큐와 구운 야채 등 감칠맛 나는 음식들은 세계의 미식가들을 유혹해 불러 모은다.

많은 이들이 아직도 이탈리아 와인 하면 짚으로 포장되어 있는 키안티 로피노 와인을 생각한다.

명품 와인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와 볼게리 지방의 수퍼토스카니 와인이 탄생하기 전까지

키안티 와인은 토스카나뿐만 아니라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와인이었다.

키안티 와인은 피렌체와 시에나를 중심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재배한 산지오베제를 주품종으로 하여 생산되는 와인을 말한다.

그러나 산지오베제 품종에 30%까지 다른 포도를 배합할 수 있는 규정 때문에

부드럽고 마시기 좋은 와인에서 점점 저질 와인으로 전락하였다.
키안티 클라시코는 키안티보다는 한 단계 위의 고급 와인인데

주로 피렌체와 시에나 사이의 한정된 지역에서 생산되는 산지오베제를 사용한다.

키안티 클라시코 리제르바는 키안티 클라시코를 더 오래 숙성시켜 양조한 강건하고 구조감 있는 와인이다.

 명품 와인 바롤로와 부르넬로 디 몬탈치노의 탄생에 기여한 가문이 가야와 산티 가문이라면,

키안티 클라시코의 탄생은 전적으로 리카솔리 가문의 공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