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travel abroad./India(2012,Jan)

5-6 마투라 가는 길

봉들레르 2012. 2. 5. 21:27

 

아그라성을 나와서 마투라로 향했다. 약 2시간 소요

 

 마투라는 아그라와 달리 지저분했다. 도로 곳곳에 하수 물이 넘쳤고, 휴지는 골목마다 널려 있

 

 

 

마투라가 한 때 불교의 중심도시였음을 박물관에서 확인하기위해 마투라로 간다.

 

 

 

 

 

 

인도 북부 우타르프라데시 주 마투라 행정구의 행정중심도시라서 통과절차를 거쳐야 된다.

 

이지역에서 가스가 생산된다는 사실을 불꽃을 보면 알 수있다.

 

 

마투라는 아그라 북서쪽의 야무나 강변에 자리잡고 있다. AD 1세기 이전부터 사람들이 살기 시작했으며

 2세기에는 불교도와 자이나교도들의 본거지 역할을 했다.

1017~18년 가즈나의 마흐무드에게 약탈당한 이후 1500~1757년에 4차례 침략을 당했고

1804년부터는 영국의 지배를 받았다. 오늘날 마투라는 도로와 철도의 주요연결점에 자리잡고

농산물거래 중심지로 큰 몫을 하고 있으며 공업도 약간 발달해 있다. 단과대학 2곳과 주립수의과대학, 쿠르존 고고학박물관이 있다.

 

 

크리슈나 신(神)이 태어난 곳으로 알려져 있어 오랫동안 힌두교의 중요한 성지가 되었다

인도의 크리슈나(Krishna)는 힌두교에서 두 번째로 추앙받는 위격의 성자(聖子)이다.
B.C 7세기경(약 2,600년전) 크리슈나(Krishna)는 인도의 한 부족에서 태어나,

스스로 태양신을 숭상했으며, 실천윤리를 중시하는 통속종교를 창도(唱導)했다.
천사와 현인들 그리고 목동들이 크리슈나의 탄생을 지켜봤다고 한다.
크리슈나(Krishna)는 동정녀 처녀에게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는 목수였고,

 갠지스강 강가에서 세례를 받았다고 한다.
크리슈나는 나무 위에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고,

그는 그를 죽인자들 가운데에서 일어나 하늘로 올라갔다고 전해진다.

 

 

마투라는 인도에서 네 개의 철도노선이 만나는 유일한 곳일 정도로,

인도 서북부 및 서해안을 연결하는 대륙 간 교통의 요지로서 중계무역의 거점이다

5세기 초 마투라를 방문한 중국 동진의 고승 법현스님은 <불국기>에서 "여러 곳을 지나 한 나라에 도착하니 마두라였다.

요포방나(야무나 강)를 지났는데, 강 좌우의 언덕에 30의 승가람이 있고, 스님은 거의 3000명이나 돼 불법은 매우 성했다.

 무릇 사하(沙河. 고비사막) 서쪽의 인도제국은 국왕들이 모두 불교를 독신하고 있었다.

왕이 승중(僧衆)을 공양할 때는 천관(天冠)을 벗고 여러 종친·군신과 더불어 손수 음식을 대접하고,

공양이 끝나면 융단(絨緞)을 땅에 깔고 스님들을 윗자리에 앉게 한 뒤

아랫자리에서 스님들을 향해 앉는데, 스님들 앞에서는 감히 상(床)에 앉지 않는다."고 적고 있다.
200년 뒤 현장스님이 마투라를 방문했을 때에도 불교는 살아있었다.

"말토라 국의 둘레는 5천여 리이고, 나라의 큰 도성의 둘레는 20여 리이다. 토지는 비옥하고 농사짓는 것을 업으로 삼고 있다.

 집집마다 암몰라과 나무를 심어 숲을 이루고 있다. …(중략)…

기후는 무더우며 풍속은 선하고 순박하다. 내세의 덕 빌기를 좋아하며, 덕과 학문을 숭상한다.

가람은 20여 곳 있으며, 승도는 2000여 명 있는데, 대·소승을 겸하고 익히고 있다.

이교도들이 뒤섞여 살고 있다. 스투파는 셋 있는데, 무우왕(아육왕)이 세운 것이다. 과거 네 분의 부처님의 유적이 참으로 많다."
자세히 보면 법현스님과 현장스님의 기술(記述)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찰 수는 10개나 줄고, 스님들 숫자도 1000명이나 적다.

 현장스님이 인도에 갔을 때 불교는 내리막길을 걷고 있었고, 마투라 불교도 서서히 힌두교에 길을 내주고 있었다는 사실을 증명한 셈이다.

 

 

 

 

 

 

 

 

 

마투라 하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불상의 기원지다. 오랫동안 금기로 여겨졌던 불상 조성이

"언제 어디서 시작됐는지" 정확히 알려지진 않았지만, '마투라 기원설'과 '간다라 기원설'로 대별된다.

간다라 불상에 그리스적 영향이 보인다면, 마투라 불상엔 인도의 독특한 특징이 나타난다고 평가된다.

 

 

 

 

 


 

'My travel abroad. > India(2012,J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5-8 아그라를 떠나며  (0) 2012.02.05
5-7 마투라(Mathura) 박물관  (0) 2012.02.05
5-5 붉은 사암의 아그라성  (0) 2012.02.05
5-4 아그라 성(Agra Fort)  (0) 2012.02.03
5-3 인도상징 타지마할  (0) 2012.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