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travel abroad./Mexjco(2015 Jan)

17-2 마야문명의 흔적 치첸이사 (Chichen Itza)

봉들레르 2015. 2. 27. 09:07

치첸이사는 유카탄 반도의 메리다에서 동쪽으로 약 110km 떨어진 지점에 있으며

칸쿤에서는 205km 떨어져 있어 편도로 2시간 40분정도가 걸린다.

건조한 석회암지대에 자리잡고 있는데 유카탄 반도의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가장 잘 보존된 마야 최대의 유적지다.

언제 정착이 이뤄졌는지는 불확실하지만 이트사족에 의한 취락환경은 530년 이전에 건설되었다.

그 후, 7세기에 일단 포기되었다가 10세기에 재건되었고,

11세기 이후는 문화 부흥기를 맞아 마야 신제국의 종교의 중심지로서 번영하였다.

13세기 초에 이트사족은 아스테크-톨테카족의 연합에 패하였으나,

이 후 가장 번영시대를 맞아 많은 건물이 지어졌다가 현재는 세계문화유산으로 손꼽히는 곳이다.

 

 

 

 

 

 

 

 

 

 

 

El Castilo ( Pyramid of Kukulcan )

Kukulcan(마야의 Quetzalcoatl 신)을 위해 지어진 El Castillo(The Castle)는 24m 높이의 피라미드다.

경외심을 불러 일으킬 만큼 완벽한 천문학적인 디자인을 갖추고 있는 이 피라미드는

동서남북으로난 4면에 91층계와 꼭대기 중앙에 있는 한 층이 더해져서 총 계단의 수가 365개로 1년의 날수를,

피라미드 표면에 있는 52개의 패널은 마양의 신성 주기를 나타내어 주고,

피라미드 각 면에 있는 9개 층단은 다시 계단에 의해 18개의 단으로 나뉘어 지는데

이는 마야 달력의 18개월을 상징하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마야의 달력과 일치하고 있다.

 4방향으로 난 계단들은 45도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오를 때나 내려올 때

각 계단에는 사람들이 잡고 올라가도록 긴 쇠사슬이 놓여져 있다.

지금을 올라갈 수 없게 되어있다.

 

한쪽의 계단에는 번호를 적어서 관광객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해놓았다(퍼온 것)

'쿠쿨칸(Kukulcan)'은 마야어로 '깃털이 달린 뱀'을 의미하며 마야 문명에게는 신으로 떠받들어지던 존재다.

이 쿠쿨칸이 농사에 적기라는 춘분과 추분에 땅으로 내려오는 것을 건축물로 표현했다. (퍼온 것)

예전에는 피라미드를 걸어 올라가거나 내부에 있는 또 하나의 신전을 볼 수 있었으나

워낙 많은 사람이 찾는지라 문화재 보호 차원에서 2006년에 금지했다고

쿠쿨칸의 신전이 지어진 것은 짧게는 수백 년, 길게는 1천 년도 더 전으로 추정하고 있다.  

마야 문명이 사용한 태양력은 1년이 18개월, 1개월은 20일이며 별도로 5일을 더하여 365일을 사용했다.

 (덧붙이는 5일은 불길한 날로 간주하여 외출하거나 머리를 빗는 등의 행위를 금기시했다)

비록 윤일은 두지 않았으나 이것은 당시로는 굉장히 정확한 역법이었다.

영화 <2012>에서는 마야의 역법을 사용해 세상에 종말이 오는 날을 계산하기도 했다.

멕시코의 마야문명권에서도 뱀은 숭배의 대상이다.

유카탄 반도의 치첸이트사에 있는 쿠쿨칸 피라미드에

날개달린 뱀 쿠쿨칸과 목에 깃털을 단 뱀 케찰코아틀이 조각돼 있다.

특히 쿠쿨칸 피라미드의 경우 계단 입구 양쪽에 뱀 머리 조각이 새겨져 있고,

돌난간 전체가 뱀 몸통으로 조각돼 있어서 마야인들이

땅과 하늘을 연결하는 신성한 존재로 뱀을 얼마나 숭배했는가를 알 수 있다.

그녀는 설명을 한다 4면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또한 신전 앞 정면을 바라보며 박수를 치면 마치 뱀이 우는 듯한 소리를 내는 기이한 현상도 경험할 수 있다.

 

이 곳에서 가장 잘 알려진 곳은 Ballcourt로 168m의 길이로 Mesoamerica에서 가장 큰 볼코트라고 한다.

Ballcourt는 거의 모든 전-콜롬비아 (Pre-Columbian)유적지에서 발견되고 있는데

이 Ballcourt 에서는 Ballgame이라는 경기가 펼쳐졌다.

두 팀이 경기장 벽에 높이 달려 있는 볼코트 링에 무릎과 팔꿈치, 혹은 엉덩이만을 이용하여 고무공을 통과 시켜

득점을 하는 게임으로 이긴팀에 주장의 심장을 받쳤다고 알려진다. 종교적인 의식에 앞서 2인자를 제거 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런 모습으로 고무공을 쳐서

둥근 링에 구멍사이를 통과시킬 정도면 괴력의 소유자라야 가능했을 것이다.

그런 괴력의 소유자는 항상 권력을 위협한다고 여겼을 것이다.

 

 

목이 잘려 없어진 모습

잘려진 목에서 피가 흐르고 있다.

 

 

 

 

 

 

 

이집트의 피라미드가 주로 왕의 무덤으로 쓰인 데 반해 치첸이사와 여타 중미의 그것은 신을 모시는 용도였다는 차이점을 알 수 있다.

 

마야인들은 갓난아이의 머리를 납작하게 키우는 것이 유행했단다.

촘판틀리 (Tzompantli)는 두개골 광장으로 신에게 제물로 바쳐진 희생자들을 기리기위해 그들의 해골을 조각하여 제단을 만들어 놓은 것

서로 다른 얼굴을 하고있다.

 

 

 

마야인들의 숫자체계

 

 

 

피라미드 앞에선 박수 소리의 메아리도 기이하다.

다른 곳에선 박수 소리가 공명하지 않는데 유독 계단의 정면에서 친 박수는 메아리 쳐 되돌아온다.

계단을 타고 오른 소리가 꼭대기 제단에서 메아리 쳐 되돌아 오는데 딱 새소리를 닮았다.
마야의 왕들이 그 깃털로 머리 장식을 길게 늘어뜨렸던 귀하고 예쁜 새 쿠에찰(quetzal)의 소리라고 했다.

공명까지도 계산된 건축물인 피라미드 위에서 이야기를 하면 아래에서 아주 잘 들리고

아래서 이야기한 소리는 위에서 잘 들리지 않는다고 한다.

피라미드의 땅속 구조

 

또한 북부 계단의 피라미드 꼭대기에 있는 작은 신전에는 Chacmool이 있는데,

이것은 반쯤 누워있는 조각상으로 배에는 제물을 놓는데 사용되었을 것이라고 추정되는 돌그릇이 놓여져 있다.
이외에도 재규어와 독수리 연단과 천문대 수녀원, 전사의 사원 등이 있어 마야의 유적지로써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Group of the Thousand Columns은 옛날 숙소로 사용되었다

 

북쪽을 향하고 있는 계단 아래 부분에는 Kukulcan을 상징하는 2개의 뱀 머리가 조각되어 있으며,

피라미드는 동서남북 기준에서 17도 북동쪽으로 살짝 틀어져 들어앉았다.

매년 춘분(3월 20, 21일)이나 추분(9월 20, 21일) 때 북쪽 사면 전체에 그림자가 드리운다.
그리고 어느 순간이 되면 북쪽 사면 가운데의 계단 난간에 피라미드 모서리를 통과한 빛이

마치 뱀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듯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다.
오후 4시 20분 맨 위부터 한 단씩 뱀이 나타나기 시작해 5시 50분에 맨 밑에까지 뱀 그림이 완성된다.

그리고 다시 아래서부터 지워지기 시작한 뱀은 5분 만에 하늘로 오르며 사라진다.

뱀 형상의 신 쿠클칸을 믿는 백성들이 신의 강림을 목도하는 순간이었을 것이다.
컴퓨터는커녕 쇠로 된 연장도 없던 시절, 돌도끼로 다듬고 사람 손으로 들어 올려 만든 피라미드가 빚어낸 마법이다.

순결한 처녀들을 비의 신에게 제물로 바쳤다고 전해지는 신성한 우물로 

물을 퍼내고 발굴을 하였을 때 많은 해골이 나왔다.

점심식사를 위한 곳

 

 

 

 

주인장이 우릴 반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