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카메라

다중노출 촬영

봉들레르 2014. 11. 17. 11:36

 

 

 

 

한장의 필름에 각각 다른 피사체나 포즈가 변화된 같은 피사체를 2회 이상의 촬영에 의하여 만드는 것을 말한다.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하여 다른 방법으로서는 암실에서 인화확대할 때 다중노출이나 네가를 겹쳐서 인화하는 방법,

또는 스크린 위에 다중투영시킨 영상화면의 촬영 등의 기법을 들 수 있다.
다중노출에서는 같은 필름에 여러 번 노출을 주기 위하여 여러곳에 표준노출을 주면 노출과도가 되기 때문에 주의가 있어야겠다.

다중노출 촬영에서는 특별한 경우외는 노출의 적당한 콘트롤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다중노출의 원칙은 표준노출을 예정의 노출회수로 나누는 것이다.

예를 들어 2회의 노출에 의한 다중노출촬영을 할 경우 각각의 피사체에 대한 표준노출의 1/2의 노출로 촬영하면 된다.
검은 배경을 이용하여 촬영할 경우가 많다. 무용과 같은 움직임의 피사체를 찍을 때

미리 그 움직임을 염두에 두고 계산하여 그 움직임의 이미지와 일치되었을 때 스트로브를 계속 발광하여 촬영한다.

스트로브 장치는 1/1000초로 발광하여 인간의 어떠한 움직임도 거의 정지시킬 수 있다.

더욱 1/100,000초의 스피드로 발광시키므로써 날으는 총알도 찍을 수 있다.

이러한 다중노출의 기법은 많은 연구와 어느 정도의 경험이 필요하다.

 

다 중 촬 영 노출계산법

다중촬영이란 필름 한 컷에 여러 번 촬영하는 것을 일컫는다.
카메라의 필름되감기 레버를 이용하거나 다중촬영버튼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만큼 다중촬영 할 수 있다.
이때 가장 신경써야 할 점이 바로 노출이다.
한 번 촬영시의 노출값을 찍는 횟수만큼 나누어 주어야 정상적인 노출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2회 촬영시는 한 번 촬영시의 노출값 ½씩 2번, 4회 촬영시는 ¼씩 4번 촬영한다
※다중촬영시의 노출계산법

1.조리개나 셔터속도를 이용하는 경우
예를들어 8회 다중촬영을 한다면 광량을 1회 촬영시의 1/8로 줄여 주어야 한다.
조리개나 셔터속도 다이얼의 광량은 1스톱을 줄여주면 1/2,2스톱은 1/4, 3스톱은 1/8로 줄어들기 때문에

 

3스톱 줄여준 후 8회 촬영하면 정상의 노출값을 얻게 된다.
즉 1회 촬영시 정상 노출이 8/125라면 22/125로 하든지, 8/1000로 촬영하면 정상의 노출값을 얻을 수 있다.

 

2.노출보정을 이용하는 경우
8회 다중촬영을 한다면 노출보정장치를 -3으로 세팅한 후 8회 촬영하면 된다.

 

3.필름감도를 이용하는 방법
위 두가지 방법은 수십번의 촬영시 카메라 구조상 더 이상 광량조절이 안되는 경우가 맀다.

그럴 때는 필름감도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

또한 이 방법이 가장 계산하기 쉽다는 이점이 있어 나는 이 방법을 애용하였다.
필름감도를 이용할 때는 우선 DX코드 작동을 해제시키고 수동으로 감도를 세팅해 주어야 한다.

이때 감도설정은 사용할 필름의 감도를 다중촬영 횟수로 곱하면 된다
【감도 설정치 =필름감도×찍는 횟수】

 

예를 들어 감도 100의 필름을 사용하여 8회 촬영한다면
(100×8=800) 감도 800으로 세팅한 후
카메라 지시노출대로 8회 촬영하면 정상노출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