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travel abroad./Vietnam Sapa(2017 Dec)

살아 있는 소수민족의 박물관, 베트남 사파

봉들레르 2016. 11. 13. 18:16

베트남 북서부에 자리한 사파는 살아 있는 소수민족의 박물관으로 불리는 도시다.

신비로운 자연 풍경과 그 속에 자리 잡은 흐몽족, 레드 자오족 등

다양한 소수민족을 만나볼 수 있어 최근 베트남 최고의 여행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글·사진 최갑수 여행작가

사파는 산비탈을 깎아 만든 계단식 논으로도 유명하다


트레킹으로 만나는 소수민족들
해발 약 1600m의 아름다운 계곡에 자리한 도시 사파(Sapa).

1922년에 세워진 오래된 고원도시(hill station)로 베트남과 중국 국경 도시인 라오까이에서 서쪽으로 30km 떨어져 있다.

타이족, 자오족, 흐몽족 등 다양한 산악 부족들이 그들의 독특한 문화를 간직한 채 살아가고 있다.

예전에는 하노이에서 사파를 찾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었다. 열악한 도로 상태 때문이었다.

툭하면 산사태가 나기 일쑤였고 이 때문에 여행자들은 고립되곤 했다.

사파가 다시 부활할 수 있었던 건 아이러니하게도 사파가 그동안 철저히 잊혔기 때문이다.

제2차 세계대전 동안 베트남을 지배했던 프랑스 식민정부에 맞서는 게릴라들이 사파를 중심으로 활동했고,

이후에도 베트남은 미국과 오랜 전쟁을 치러야만 했다. 관광객은 사파에 들어올 엄두를 내지 못했다.

게다가 1979년에는 중국과 국경 충돌도 있었다.

사파 주변은 한때 민간인 통제구역으로 대규모 군사시설이 들어서기도 했는데

이 기간 프랑스인들이 건설했던 호텔들은 황폐해졌다. 사파는 거의 잊힌 도시가 됐다.

10년 전만 해도 사파를 찾으려는 여행자들은 하노이에서 오토바이를 빌려 꼬박 이틀 걸리는 길을 힘들게 달려야만 했다.

 

하루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레드 자오족 모녀

그러나 1990년대 중반부터 사파는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로 급부상하게 된다.

마을 주변에 형성된 신비롭고 스펙터클한 자연경관이 입소문을 통해 외국 여행자들에게 알려지면서부터다.

또 형편없던 주변 도로가 업그레이드되고, 프렌치 스타일의 옛날 호텔들이 개보수를 거쳐

새롭게 단장해 외국 여행자들을 끌어들이는 데 큰 몫을 했다.

사파 주변의 고원에는 수많은 프랑스식 건물들이 세워져 있는데,

대부분 식민시대 프랑스 관리들의 별장이나 저택으로 사용되던 것들이다.

오늘날에는 프랑스인을 비롯한 유럽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 고급 호텔과 프렌치 레스토랑이 즐비하게 들어서 있다.

사파를 찾은 대부분의 여행자들은 산악마을을 따라 트레킹을 즐기기 위해 이 먼 곳까지 찾아온다.

트레킹을 통해 독특하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하고, 소수민족들이 모여 사는 마을들을 방문한다.

마을마다 지닌 독특한 문화와 소수민족들의 다채로운 삶의 방식들을 직접 보고

체험해볼 수 있다는 점은 베트남의 다른 곳에서는 맛볼 수 없는 장점이다.

짙은 안갯속에서 질퍽한 시골길을 걷다가도 서너 명 무리를 지어 전통의상을 입고 지나가는 소수민족들을 마주치면 눈웃음치며

인사를 나누는 그들의 모습에 절로 미소가 나온다.

 

라오까이에서 사파까지 가는 길, 황금빛으로 물든 계단식 논이 이어진다.

 

사파 다운타운에서 가장 가까운 마을은 라오 차이 마을이다. 오토바이를 타고 20분 정도면 닿을 수 있다. 블랙 흐몽족이 살고 있다.

흐몽족은 중국, 베트남, 태국, 라오스 등 여러 나라에 분산돼 거주하고 있는데 베트남에서 가장 큰 소수민족 중 하나다.

이들은 고산지대에 살면서 과일이나 약초 등을 재배하고 소나 돼지, 닭과 같은 가축을 기르며 생계를 유지한다.

흐몽족에는 블랙, 화이트, 레드, 그린, 플라워 등으로 명명된 여러 그룹이 있는데,

이들은 서로 미묘한 차이를 보이며 각기 다른 관습과 문화를 지니고 있다.

이들 중에서 특히 블랙 흐몽족이 일반인들의 눈에 가장 쉽게 식별된다.

이 그룹의 여성들은 원통 모양의 모자를 쓰고, 각반과 같은 정강이받이를 다리에 착용하고 있으며,

남색으로 염색된 아마포 의상을 즐겨 입는다.

또한 이들은 다른 종족보다 더 큰 크기의 은장신구를 몸에 많이 치장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라오 차이에서 다시 오토바이로 1시간여를 가면 지앙 타 차이 마을이 있다. 레드 자오족이 살고 있는 곳이다.

약 47만 명으로 추정되는 자오족도 55만 명인 흐몽족과 함께 베트남에서 가장 큰 소수민족 중 하나로 분류되며,

이 지역 일대에 거주하고 있다. 베트남뿐 아니라 중국과 라오스 국경 일대에도 넓게 분포하는 자오족은

전통적인 중국 의학술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리고 중국 문자와 비슷한 모양의 놈다오(Nom Dao) 문자를 독자적으로 지니고 있기도 하다.

레드 자오족은 붉은 모자를 쓴다. 이들 소수민족은 대다수가 매우 가난하지만,

최근 관광객들을 상대로 비즈니스 하는 방법을 터득하면서 생계를 그럭저럭 꾸려나가고 있다.

이들 종족의 생계는 여성이 꾸려나간다. 거리에서 관광객들을 상대로 민예품이나 작은 인형,

액세서리를 파는 이들은 대부분 여성이거나 어린 여자아이들이다.

지앙 타 차이 마을에 들어서자 어린이들이 몰려와 목걸이와 팔찌를 내밀어 보인다.

프랑스어로 매우 예쁘다는 뜻의 “트레 졸리(Tres Jolie)”를 연신 말하며 관광객들을 끈질기게 따라붙는다.

때로는 마약 성분의 약초를 재배하는 이들이 가끔 행상인으로 나서서 성냥갑 속에 아편을 숨긴 채 다가와 판매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엄청나게 몰려드는 관광객들의 영향으로 이곳 소수민족들이 고유문화를 잊고

이들이 접촉한 제3세계의 문화를 동경해 고향을 떠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러한 문화적 피해(cultural demage)는 이미 일부 소수민족 사이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트레킹을 하다 보면 사파가 보여주는 절경을 만날 수 있다

베트남 북서부의 장엄한 자연을 느끼다
사파에는 호앙리엔 산맥이 있는데 베트남의 최고봉인 3143m의 판시판도 이 산맥에 있다. 정상은 연중 내내 접근할 수 있다.

적절한 등산장비를 갖춘 여행자라면 누구나 오를 수 있는데, 등산 코스마다 물기가 많아 미끄럼에 주의해야 하고,

 추위에도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짧은 거리에도 불구하고 정상에 오르고 돌아오는 여정은 3~5일 정도 소요된다.

산을 오르는 동안 원숭이, 산양, 산새 등 이 산에서 서식하는 희귀동물들을 만날 수 있다.

특별한 등반기술이나 전문 장비는 필요하지 않다. 단 반드시 경력 많은 현지인 가이드와 동행해야 하고,

포터를 동반하는 것도 체력을 위해선 현명한 선택이 된다.

등산이 힘들다면 반 타이 드라이브에 도전해보자.

라이 카우를 거쳐 반 보 마을을 지나 반 타이 마을까지 약 100km의 거리.

호앙리엔 산맥을 넘어가는데 트람톤 패스(Tram Ton Pass)라고 불리는 이 길은 해발 1900m의 고갯길로 베트남에서 가장 높다.

시원하게 뻥 뚫린 장엄한 경관에 압도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시시각각 변하는 기후변화에 다시 한 번 놀라게 된다.


사파 지역은 춥고 구름이 많이 끼지만 고갯길을 넘어 라이카우로 내려오면 급격하게 따뜻해지고 날씨가 맑아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사파에는 흐몽족과 자오족 외에도 다양한 소수민족이 살아간다.

 

사파에서 하노이로 돌아갈 때 열차를 탈 수 있는 라오까이까지 대부분의 여행자는 미니버스를 타고 간다.

하지만 오토바이를 타고 가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사파에서 라오까이까지의 풍경도 제대로 볼 수 있고 따 핀 마을도 방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파에서 약 50km 떨어진 따 핀 마을은 레드 자오족이 살고 있다.

이들은 ‘홍’이라고 불리는 붉은 천으로 된 모자를 쓰고 있다.

이들은 자수 전문가들로 손꼽히는데, 전통적으로 비단실만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스카프나 치마 등에 새겨진 문양은 원숭이 손에서 배추 등 다양하다.

마을을 방문하면 레드 자오족 여인들이 삼삼오오 모여 자수를 놓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카메라를 들이대거나 눈을 마주치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


득달같이 달려와 그들이 만든 민예품을 사라고 조른다.

자이족은 녹색과 연두색, 분홍색의 체크무늬를 기본으로 한 고운 색감의 두건과 옷을 입는 것으로 유명하다


따 핀 마을을 돌아보고 라오까이까지 오토바이를 타고 달렸다.

라오까이까지 가는 길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풍경을 보여주었다. 길은 산을 넘고 또 넘었다.

산모퉁이를 돌 때마다 황금빛에 물든 계단식 논이 펼쳐졌다.

산등성이를 깎아 만든 거대한 계단식 논.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정도로 경이로운 광경이다.

가이드를 맡은 베트남 청년 호이는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구간을 미니버스로 넘어와요. 오토바이로 넘는 사람은 5%도 안 돼요.

 당신은 운이 좋아요. 이렇게 아름다운 광경을 질리도록 볼 수 있으니까요.”

베트남 최대의 소수민족 재래시장인 박하시장.

 

베트남 소수민족 최대의 재래시장
라오까이역에서 박하로 가는 버스를 탈 수 있다. 베트남 최대의 소수민족 재래시장이 있는 곳이다.

매주 일요일마다 박하일요시장이 열리는데 시간이 된다면 꼭 한 번 가보기를 권한다.

 박하 주변의 고원지대는 해발 900m 정도. 자오·자이·한·싸팡·눙·푸라·투라오족 등 소수민족이 살고 있다.

일요시장에는 주로 플라워 흐몽족이 모인다. 꽃을 수놓은 화려한 치마를 입은 여성들이 물소와 돼지, 말, 닭 등을 판다.


그들이 직접 만든 수공예품도 살 수 있다.

 

 

레드 자오족은 자수를 잘 놓기로 유명하다.

 

버스에서 내리면 화려한 전통의상을 입은 여인들이 줄지어 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들의 뒤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레 시장에 닿는다. 시장은 발 디딜 틈 없이 복잡하다.


노천 이발관에서는 아저씨가 이발을 하고 있고 시장 한편에서는 흐몽족이 순대와 국수를 먹고 있는 모습도 눈에 띈다.

수공예품을 파는 거리를 지나면 각종 채소와 술을 파는 노점이 이어지고 다시 고기를 파는 곳으로도 이어진다.

이들이 시장에서 팔기 위해 내놓은 물건들은 집에서 만든 빗자루와 땔감 등 소박하다.


시장 아래쪽에는 우시장도 벌어진다. 커다란 뿔을 단 물소들이 팔려나가길 기다리고 있다.

아직도 사파에서는 물소를 이용해 농사를 짓고, 물소를 교통수단처럼 타고 다니기도 한다.

 

시장의 모습이 우리네 5일장과 너무나 비슷하다. 물건 값을 흥정하는 여인들도,

오랜만에 만난 친구와 웃음꽃을 활짝 피우는 사람들도 있다.

아이스크림을 맛있게 먹고 있는 코흘리개 아이들이 있고 주막에서는 남자들이 왁자지껄한 술판을 벌이기도 한다.

 마치 이들은 물건을 팔기 위해 시장에 가는 것이 아니라 시장 자체를 즐기기 위해 시장을 찾아온 것 같다. 축제 분위기다.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사진을 찍어도 별 제지를 받지 않는다. 박하의 플라워 흐몽족은 사진 찍히는 데 별로 거부감이 없다.

사파 일대의 다른 소수민족이 사진에 강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반면 플라워 흐몽족은 호의적이다.

일부러 포즈를 취해주기도 한다.

사파에서 만난 어린 소녀의 미소. 사진을 찍기 위해 가장 예쁜 옷으로 골라 입고 왔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박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마을인 반 퍼 마을로 트레킹을 다녀와도 된다.

반 퍼는 몽호아족들이 사는 곳으로 3km 거리에 있다.

박하에서 싸오 마이 호텔을 지나 왼쪽 길을 따라 작은 산을 돌아가면 보이는 마을로 산 위로 향하는 길이 이어져 있다.

매우 단순한 생활을 하는 고산족 마을로 외국인들에게 상당히 친절한 편이며 가이드 없이 갔다올 만한 거리에 있다.

박하시장에서 살 수 있는 플라워 흐몽족의 민예품


박하일요시장은 아침 9시 무렵부터 시작돼 12시 무렵이면 파장이다.

장에 온 이들은 밤새도록 가파른 고개를 넘어가야 하기 때문에 정오에 출발해도 자정 무렵에야 집에 도착할 수 있다.



하노이~사파는 라오까이를 거쳐야 한다.

하노이에서 라오까이까지 매일 주간과 야간에 각각 한 편씩 열차가 운행된다.

버스도 운행하지만 대다수의 여행자들은 열차를 선호한다. 야간열차를 탈 경우 침대칸을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

라오까이역 앞에는 사파로 가는 승객을 태우려는 호객꾼들로 붐빈다.

오베르주 호텔(Auberge Hotel), 퀸 호텔(Queen Hotel), 그린 뱀부 호텔(Green Bamboo Hotel),

캣캣 게스트하우스(Cat Cat Guesthouse) 등 호텔이 많다. 방을 먼저 확인하고 체크인 하는 것이 좋다.

빅토리아 사파 호텔(Victoria Sapa Hotel)은 사파의 최고급 호텔. 피트니스센터와 수영장 등을 갖추고 있다.

 

마운틴 뷰 호텔은 사파 최초의 여성 트레킹 가이드인 주안 홍 여사가 운영한다.

코너에 가지고 있는 방들은 전망이 정말 멋지다. 사파 계곡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사파 대부분의 호텔에서 트레킹 프로그램을 알선해준다. 트레킹은 하루 일정부터 길게는 7~10일 프로그램도 있다.

마운틴 뷰 호텔(Mountain View Hotel)을 비롯한 현지 호텔에서 트레킹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1인당 45~60달러. 오토바이 투어의 경우 가이드를 포함해 1일 20달러 수준.







혜초여행사

1일 08;00 인천공항 미팅

     10;35 인천출발(베트남 항공 VN417)

     13;15 하노이 공항도착, 버스로 라오까이를 거쳐 사파이동(약5시간)

      사파숙박

2일 짬똔(Tran Ton)으로 이동(판시판 트레킹 시작 지점) 후 트레킹 시작

      09:00 판시판(3,143m) 트레킹
      제 1캠프(2,200m) 도착 후 중식(약 3시간 소요)
      제 2캠프(2,800m) 산장 도착 후 석식 및 휴식(약 3시간 소요)

3일 02;00 판시판 정상으로 이동 (약 3시간 소요 / 해돋이 조망)-

      05;00 3,143M 판시판 정상 도착

      06;00 하산 시작
             -제 2캠프 (2,800M) 도착, 제 1캠프(2,200M) 도착, 중식
             -짬똔(Tram Ton) 도착 후 하산 신고

              사파로 이동, 자오족 전통비법의 약물목욕(30분) 및 마사지 체험(60분)

              석식 후 호텔 도착

4일  깟깟마을에는 사파인근 소수민족 중 블랙 흐몽족(Black H'mong)의 전통생활, 넓은 계곡,계단식 논 풍경을 보며 트레킹.

       호텔 조식 후 체크아웃

      사파 시내 중심에 위치한 함롱산(1,780m) 트레킹; 각종 꽃과 난초가 만개하여 난초의 천국으로 사파 주변 경관을 조망.

      사파 시내 문화탐방(약1시간 소요); 산악지대 소수민족들의 다양한 전통문화.

      깟깟(CAT CAT) 마을 탐방 및 트레킹(2km, 30분); 사파 인근 소수민족 '흐몽족'의 전통 생활 모습과 계단식 논.

      소수민족 마을 '따반' 트레킹; 무앙호아(아름다운 계곡)을 따라 걷는 길.

      중식 후 라오까이 경유, 하노이로 버스이동(25km, 약 40분 소요)
      하노이 도착 후 호텔 숙박

5일 호텔 조식 후 하롱베이 선착장으로 이동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하롱베이 유람선 관광, 티톱섬 전망대에서 하롱베이 전경감상
      선상중식, 하선 후 하노이로 귀환 공항으로 이동

      23:35 하노이 국제공항 출발(베트남 항공/VN416)

6일 05:50 인천 국제공항 도착 및 해산


산이 좋은 사람들 1/4, 1/11. 1,490,000원

1일 08;00 인천공항 미팅

     10;05 인천출발(베트남 항공 VN417)

     12;35 하노이 공항도착, 하노이 시내로 이동[약 40분소요] 후 하노이 관광

              석식 후 하노이 역으로 이동

      20:30 기차 탑승 수속 후 출발, Train(4인1실) 숙박

2일 05:30 라오까이역 도착 후 사파로 이동(약 1시간 소요)
    07:00 사파 도착 후 조식(쌀국수)
    07:30 조식 후 출발 점검 및 물품구입(산행 중 필요없는짐 분리)
    08:30 짬똔으로 이동(판시판 등반 준비)

     09:00 판시판(3,143m) 트레킹
            제 1캠프(2,200m) 도착 후 중식(약 3시간 소요)
            제 2캠프(2,800m) 산장 도착(약 3시간 소요)

     16:00 석식 및 휴식, 산장 숙박 (다인실기준)

3일 02;00 판시판 정상으로 이동 (약 3시간 소요 / 해돋이 조망)

      05;00 3,143M 판시판 정상 도착

      06;00 하산 시작, 제 2캠프 (2,800M) 도착

      08:30 하산시작, 제 1캠프(2,200M) 도착, 중식
                짬똔(Tram Ton) 도착 후 하산 신고

              사파로 이동, 자오족 전통비법의 약물목욕(30분) 및 마사지 체험(60분)

              호텔 체크인 석식, 재래시장 및 유러피안거리 등 자유 관광

4일  호텔 조식 후 함종산 트래킹

     사파 시내 중심에 위치한 해발 1,780m 함종산 정상에서 사파 전경 감상

     함종산 중턱 전통 공연 관람 및 기념사진 촬영, 하산 후 체크아웃 및 중식 식사

     소수민족 "흐멍족"의 깟깟(CAT CAT)마을 도보 관광

     소수민족 문화탐방 및 전통 공연 관람

       석식 후 라오까이로 이동
     베트남과 중국을 연결하는 다리 "중월 우정의 다리" 탐방 (1979년 중월 전쟁 후 현재 철교는 폐쇄 됨)

     19:30 라오까이 출발(하노이행 기차에서 숙박)


5일 04:30 하노이 도착 후 조식 및 휴식.

     08:00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 공항으로 이동 및 출국수속

     10:25 VN414편으로 하노이 출발

     16:35 인천국제공항 도착 후 해산.







Sapa Trekking   Sapa (3 Days 4 Nights 기차에서 2일, Sapa에서 2일 숙박)      (가이드 1명, 2인 트랙킹, US$ 79)     

하노이에서 개인적으로 여행사에 신청하고 Sapa까지 혼자 찿아감.

제1일:  Hanoi - Lao Cai 까지 밤기차 이용(22:00 출발, Soft Sleeper) - Lao Cai (08:00 도착) - Sapa 까지 버스로 1시간(09:30도착)           

          10:30 Trekking 시작( Cat Cat Village, Sin Chai Village)

제2일: 09:10 출발( Lao Chai, Ta Van, 점심, Giang Ta Chai, Sapa 도착  7시간 Trekking)

제3일: 09:10 출발( Matra Village, Ta Phin, Sapa 6시간 Trekking).           

         16:00 Sapa 출발, Lao Cai 역 도착, 19:00 출발,

다음날: 새벽 04:40분 Hanoi 역 도착)


* 싸파 Sa Pa   

 싸파는 베트남 북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로 주변 경관이 매우 뛰어나며 다양한 고산족들의 생활 모습을 대할 수 있는 곳이다.

해발 1,600미터에 위치해 여름에 선선한 기온을 유지하고 있기도 하다.

겨울인 12월에서 2월에는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기도 하며 눈이 내리는 경우도 있어 동남아 기온하고는 거리가 멀다.   

라오까이에서 한 시간 정도 거리로 약 40Km로 떨어져 있으며,

아직까지 기차를 타고 라오까이에 도착해 미니버스로 싸파까지 가야하는 불편함 덕분에 명성에 비해 개발이 미약한 편이지만

작은 타운에 70개의 호텔이 들어서 있는 관광도시이기도 하다.   

따라서 싸파에서는 흔하게 고산족들이 외국인들에게 다가와 물건을 파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상업화되어 가는 과정을 볼 수 있다.   

싸파는 지형적으로 고산 평원의 서쪽 가장자리에 잡고 있어 산아래 계곡이 내려다보이며,

계곡 너머로는 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산인 판씨빤 Fan Si Pan (해발 3,143미터)이 선명하게 보인다.

또한 계곡과 산 중턱에 자리잡은 고산족 마을은 그리 어렵지 않게 걸어서 다녀올 수 있기도 하며

계단식 논들의 풍경에서 느껴지는 전원적인 여유까지 함께 선사해주고 있다.


■ 싸파 타운   

싸파 시장(Cho Sa Pa)은 본래 토요일에 열리던 주말 시장의 하나였으나 이제는 현대식 시멘트 건물에 들어선 상설시장으로 변모해 있다.

야채, 과일, 고기 등의 식류품은 아래층에 해당하는 시장 입구 쪽에 마련되어 있다.

소수민족들이 만든 물건은 2층 왼쪽 편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싸파 곳곳에서 마주치게 되는 소수민족 (주로 몽족)들이 손수 만든 물건을 들고 다니며 외국인에게 판매하려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다.

하노이에서 출발하는 투어가 주말에 도착하기 때문에 토요일에 붐비는 편이다.      


■ 소수민족 마을 트레킹

싸파 주변의 마을과 주요 거주 소수 민족 깟깟 Cat Cat (몽족 Hmong), 신짜이 Sin Chai (Hmong), 라오짜이 Lao Chai (Hmong),

따반 Ta Van (자이족 Zay), 쟝따짜이 Giang Tachai (자오족 Zao), 쎄오미띠 Seo Mi Ti (Hmong), 따쭝호 Ta Trung Ho (Zao),

쎄오쭝호 Seo Trung Ho (Zao), 따핀 Ta Phin (Hmong, Dao), 반코앙 Ban Khoang (Hmong, Dao), 따쟝핀 Ta Giang Phin (Hmong, Dao),

쭝짜이 Trung Chai (Hmong), 하우타오 Hau Thao (Hmong), 쑤빤 Su Pan (Hmong), 쓰어이타우 Suoi Thau (Zao, Hmong),

탄낌 Thanh Kim (Zao), 탄푸 Thanh Phu (Tay), 남깡 Nam Cang (Dao), 남싸이 Nam Sai (Xapho)   

싸파 주변에는 소수 민족이 각지 전통을 유지하며 생활하는 마을이 곳곳에 흩어져 있어 주변 경관과 더불어 트레킹의 재미를 주는 곳이다.

짧게는 반나절부터 길게는 4일 이상까지 다양한 트레킹을 꾀할 수 있으며

가까운 거리는 얼마든지 가벼운 마음으로 혼자서도 다녀올 수 거리의 마을들도 있다.     

싸파에서 가장 가까이 있기도 하지만 계곡 아래로 향하면서 보여지는 계단식 논들이 주는 아름다움으로 인해

가장 많은 이들의 발길이 닿는 깟깟 Cat Cat은 불과 3Km 거리이다.

상업화 된 싸파와는 전혀 다른 소수민족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볼 수 있으며

이곳에서 4Km 더 걸어 들어가면 제법 규모가 큰 마을인 신짜이 Sin Chai가 나온다. 두 곳 모두 몽족이 거주하는 곳이다.   

더불어 여행자들의 발길이 가장 많이 닿는 마을인 따핀 Ta Phin은 싸파에서 라오까리로 내려가는 방향으로 6Km 떨어져 있는데

마을로 향하는 길이 무척이나 아름다운 곳이다. 또한 몽족과 자오족이 함께 생활하고 있는 곳인데

특히나 붉은 옷과 머리 장식을 하고 있는 자오족은 의상이 주는 화려함으로 인해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다.   

두 곳 모두 입장료 5,000동씩을 받는다. 깟깟-신짜이는 걸어서 충분히 다녀올 수 있는 거리이며,

따핀은 오토바이를 타고가서 따핀 입구에서 트레킹을 시작하면 좋다.

오토바이 (쎄옴)은 싸파 시장과 교회 앞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왕복 30,000-50,000동 정도에 흥정이 가능하다.

가이드를 동행한 트레킹의 경우는 반나절 일정으로 혼자 신청할 경우 7달러, 4명 이상일 경우 3달러이다.

1일 트레킹은 라오짜이-따빈 또는 라오짜이-따빈-쟝따짜이 코스 정도를 다녀올 수 있는데

인원에 따라 요금이 달라지는데 보통 가이드, 입장료, 점심을 포함해 10달러 정도이다.

2일 이상의 장거리 트레킹은 소수민족 마을에서 홈스테이하면서 진행되는데 인원과 일정에 따라 요금이 달라진다.

1일 10-15달러 정도를 예상해 원하는 코스를 짜거나 투어에 합류할 수 있다.   

트레킹을 취급하는 곳 중에 아버지 당쭝 호텔 Auberge Dang Trung Hotel, 깟깟 호텔 Cat Cat Hotel,

마운틴 뷰 호텔 Mountain View Hotel, 로얄 호텔 Royal Hotel에서 진행하는 투어가 다양하고 여행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편이다.


■ 판씨빤 Nui Fan Si Pan     

판씨빤은 해발 3,143미터로 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싸파를 둘러싸고 있는 산으로 선명한 모습을 시종일관 바라보게 되는데 산 정상까지 등산을 하려면 3-5일은 예상해야한다.

기후 변화가 심한 곳이며 등산로 상에 아무런 부대 시설이 없이 텐트와 필요한 장비들을 휴대해야 한다.

판씨빤을 등산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입장료 50,000동을 받기 시작했다.  

14Km에 이르는 등산 코스는 1,300m에서 등산을 시작해 첫날 2,285m의 캠프까지 이동한 후,

둘째 날 2,900m, 셋째 날 정상 등정 후 하산, 넷째 날 싸파로 돌아오는 일정인 3박 4일의 경우 4-10인 기준으로 1인당 75달러이며,

이틀만에 산 정상까지 다녀오는 코스는 60달러 정도이다. 판씨빤 등산 코스도 역시나 인원과 일정에 따라 다르므로 여행사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


■ 싸파 주변 시장   

싸파 주말 시장 이외에도 싸파 주변의 소수민족 마을마다 요일별로 시장이 형성된다.

가장 유명하고 여행자들에게 호기심을 끄는 곳은 박하 일요시장으로 하노이에서 주말에 출발하는 싸파-박하 투어에 일요시장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싸파에서 일요일 오전에 박하로 향하는 투어를 10달러에 진행하고 있다.

박하 인근의 시장으로 화요일에 열리는 꼭리 Coc Ly 시장, 토요시장인 깐꺼우 Can Cau가 있다.

싸파 서쪽으로 빈루 Binh Lu 일요시장, 땀드엉 Tam Duong 일요시장, 므엉훔 Muong Hum 일요시장, 퐁토 Phong Tho 월요시장이 형성된다.

소수민족 시장에 관한 투어는 어버지 당쭝 호텔이 모든 지역을 커버하고 있는데 7개 시장을 모두 다 돌아볼 수 있으며

인원과 시장에 따라 요금이 다르지만 10-15달러 선에서 투어가 이루어진다.


 ☞ 숙소 정보     

관광산업에 힘입어 싸파의 호텔들도 지속적으로 숫자가 증가하고 있다.

1990년에 한 개이던 호텔은 어느덧 70개를 넘어섰고 현재도 새로운 호텔들이 신축 중에 있는 모습을 흔하게 목격할 수 있다.     

싸파에 있는 호텔들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가 가능한데 위치에 따라 차이가 난다.

싸파 타운 중심가에 해당하는 수안비엔 거리 Doung Xuan Vien와 탓썬 거리 Thach Son 일대에 있는 호텔들은

여행자보다는 현지인들이 많이 묵으며 여행정보 보다는 가라오케, 맛사지 같은 유흥시설이 호텔 부대시설로 들어서 있다.

여행자들이 좋아하는 호텔과 게스트 하우스들은 아무래도 전망이 좋은 계곡 아래를 향하고 있는

까우마이 거리 Pho Cau May와 뚜에띤 거리 Pho Tue Tin의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 이동 정보     

싸파로 가기 위해서는 라오까이를 들려야한다.

하노이에서 출발한 북부 행 기차의 마지막 종착역인 라오까이는 중국 국경과 마주하고 있으며

싸파까지 38Km 거리로 미니버스를 이용해 약 한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라오까이 역 앞에 기차 도착 시간에 맞추어 미니버스들이 대기하고 있으며 요금은 25,000동이다.

싸파에서 하노이 행 기차를 예매할 수 있는 기차표 예매소(전화 020-871480)는 까우마이 거리의 판씨빤 호텔 Fansipan Hotel 건물에 위치하는데

라오까이 역까지 가지 않고도 기차표 예매가 가능하며 기차 출발 시간에 맞추어 미니버스를 운행한다.

■ 하노이 -> 라오까이 행 기차 (하노이 B역)

   SP1 22:55 출발 -> 05:00 도착,

   LC1 22:00 출발 -> 07:15 도착,

   LC3 06:15 출발 -> 15:30 도착,

   LC5 21:30 출발 -> 05:15 도착

■ 라오까이 -> 하노이 행 기차

   SP2 22:10 출발 -> 05:10 도착,

   LC2 19:00 출발 -> 04:00 도착,

   LC4 10:20 출발 -> 19:25 도착,

   LC6 20:50 출발 -> 04:50 도착

■ 기차 요금

   Soft Sleeper 140,000동, 133,000동.

   Hard Sleeper 118,000동, 112,000동, 90,000동,

   Soft Seat 75,000동, Hard Seat 67,000동   

싸파에 위치한 터미널 Ben Xe Sa Pa에서 라이쩌우, 디엔비엔푸, 라오까이로 향하는 버스들이 출발한다.

라오까이 행 미니버스는 교회 앞에서 수시로 출발하며 게스트 하우스에서 밤 기차 시간에 맞추어 미니버스를 운행한다.

싸파에서 박하로 갈려면 일요일 새벽에 출발하는 박하 일요시장 투어를 이용하거나 라오까이에서 박하 행 버스를 타야한다.

일요시장 투어는 10달러로 싸파로 다시 돌아오거나 라오까이 역에서 내릴 수 있도록 해준다.

라오까이에서 박하로 가는 버스는 06:00, 13:00시에 출발하며 40,000동으로 약 2시간이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