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travel abroad./Peru(2014 Dec)

또 다시 나스카 라인이 발견되었다

봉들레르 2016. 5. 2. 13:51

 

 

 

2014년 페루 나스카 사막 위를 비행하던 조종사가 2,000년도 더 전에 그려진 지상 그림을 발견했다.

고대 나스카인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지 모른다.

이번에 발견된 '나스카 라인'은 모래 폭풍이 지나간 후 모습을 드러냈다고 한다.

60m가 넘는 뱀의 형상, 대형 지그재그 선 그리고 거대한 새가 그려져 있다.

비행기 조종사이자 연구자인 에드와르도 헤란 고메즈 델라토레는 페루 신문 '엘 코메르시오'에

자신이 7월 말에 발견한 나스카 라인이 아마 기원전 800~100년 즈음 그 지역에서 살던

고대 파라카스 문명의 행적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전했다.

즉, 기원전 100년부터 서기 800년까지 지역을 지배한 나스카 문명 이전의 성과라는 말이다.

파라카스 문명은 정교한 예술과 직물로 유명하다.

학자들은 이번에 발견된 지상 그림이 파라카스에서 나스카 시대로 넘어가는 시점에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엘 코메르시오'에 대답했다.

이 문양의 진실은 고고학자들이 디자인의 기원을 조사한 후에나 밝혀질 것 같다.

유네스코 홈페이지에 따르면 페루 연안 평지 지역의 약 725 ㎢에 펼쳐진 나스카 라인은

기원전 500년에서 서기 500년 사이에 생성되었다고 한다.

또한 동물, 식물 그리고 기하학적 모양이 주를 이루는 이 그림들은 천문학적인 의례의 기능이 있었을 거라고 기재되어 있다.

그런데 지상 그림에 대한 새로운 책 '선(The Lines)'을 출간 예정인 에드워드 라니는 나스카 라인은 다른 이유로 존재한다고 말한다.

그는 "나스카 라인의 목적은 정확하지 않지만, 의식절차에 이용된 건 사실인 것 같다.

수백년 동안 이 문양을 썼고 다시 그린 흔적이 있는데,

신성한 산 또는 물의 근원에 경의를 표하는 행위일 가능성이 있다."라고 사진 사이트 '페타픽셀'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또한 "예전에는 이 그림들이 천문학적 혹은 시간적 개념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정됐었다.

물론 때에 따라 그런 용도로 이용되었을 수도 있지만, 현재 나스카 라인에 대한 지배적인 이론과는 다른 내용이다."라고 전했다.

나스카 라인이 어떤 용도로 쓰였든, 고고학자들은 새로운 '나스카 라인'에 흥분하고 있다.

유네스코 사이트에 나와있듯이 "나스카 라인과 지상 그림은 고대 시대의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으며,

독특하고 경이로운 예술적 업적"이니 말이다.

 

 

 

페루에서 또 다른 나스카 라인이 발견됐다. 
페루 문화부는 2016년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일본과 페루 고고학자들로 구성된 합동조사팀이

페루 남부 나스카 지역에서 새로운 나스카 라인을 찾아냈다"고 발표했다.

새롭게 발견된 나스카 라인은 기존 나스카 라인으로부터 약 12km 떨어진 마후엘 계곡 주변에 숨어있었다. 

페루 문화부 나스카문화유산 관리책임 조니 이슬라는 "일본학자 마사토 사카이가 이끄는 조사팀이

2015년 말 형체를 이루고 있는 라인을 발견했다"면서 "이번에 발견된 나스카라인의 길이는

약 30m로 짧게는 2000년, 길게는 2500년 전의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발견된 라인이 무엇을 그려낸 것인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침식이 진행돼 라인이 뚜렷하게 식별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슬라는 "생명체를 그려낸 것으로 추정되나 아직은 모티브가 동물인지, 사람인지 단정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다만 조사팀은 새롭게 발견된 제2의 나스카 라인이 동물을 모티브 삼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7년간 나스카 지역을 누비며 새로운 라인을 찾아온 일본의 고고학자 마사토 사카이는 "라인을 모두 연결하면 긴 혀를 내밀고 있는 상상의 동물이 나타난다"고 말했다.
새로운 나스카 라인의 발견 사실은 내셔널지오그래픽 온라인 스페인어판에도 소개됐다.
나스카 라인은 페루 나스카 사막에 새겨진 선사시대의 거대한 이미지를 말한다.
만들어진 지 2000년이 훌쩍 넘었지만 나스카라인의 존재가 드러난 건 불과 100년 전인 1920년대다.

나스카 라인은 높은 곳에서 내려다 봐야 관찰돼 항공여행이 발달하기 전까진 존재가 알려지지 않았다.  
199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 나스카 라인은 페루의 대표적 관광명소 중 한 곳으로

매년 외국인관광객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페루, 新 나스카 라인 발견
약 30미터 길이로 상상 속 동물 형상 보이고 있어

고대인의 종교적 행위와 연관된 그림으로 추정해

2016-05-16 14:03:06 | 임주연 기자

 

새로 발견된 나스카 라인의 전체 모습

새로 발견된 나스카 라인의 가상 모형도

16일 페루관광청은 페루 나스카 지역의 마후엘 계곡에서 새로운 나스카 라인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약 2500년전 새겨진 것으로 추정되는 새 나스카 라인에 과학계와 관광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번에 발견된 나스카 라인은 약 30미터의 길이로 상상 속 동물의 모습을 하고 있다.

형상의 왼편에는 긴 혀를 내밀고 있는 동물의 머리, 오른편에는 몸통과 다리로 추정되는 그림이 새겨져 있다.

이번 연구를 이끈 야마가타 대학(Yamagata University) 마사토 사카이(Masato Sakai) 박사는

“새로운 나스카 라인은 2000년에서 2500년 전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된다.

본 연구팀은 지난 2011년 같은 지역에서 유사한 나스카 라인을 발견한 바 있으며,

이 두 그림이 고대인들의 종교적 행위와 연관되어 있을 것으로 보고 연구를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