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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전통 춤

봉들레르 2009. 5. 10. 08:02

세계 춤




태국 (THAILAND)

람-옹(Ram-Wong)
태국의 민속춤인 람-옹(Ram-Wong)은 흥겨운 드럼의 리듬에 맞춰 젊은 남녀들이 함께 추는 전통공연예술이다. 남국의 정취가 흠뻑 베어나는 태국의 대중적인 춤으로 남녀사이의 친목도모에 이용되는 오락이기도 했다.

 

캄보이아(combodia)

압살라

  압사라는 ‘천상의 무희’라는 뜻으로, 유네스코가 지정한압사라댄스는 느리고 우아한 전통음악에 맞춰 섬세한 춤동작을 자랑한다. 매혹적으로 움직이는 손동작은 앙코르와트사원의 부조 벽화에 나오는 압사라 무희의 모습과 일치하며, 금색을 위주로 한 화려한 의상과 정교한 분장은 신비스러움을 자아낸다

 

일본 (JAPAN)
가부끼(kabuki)

일본의 가부끼 춤은 오곡의 풍요를 기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면에는 일본신화에서 신들이 산다는하늘나라를 나타내는 타카마가하라를 나타내는 신좌를 설치하고, 천장에는 쿠모 라고 부르는 천개(덮개)를 늘어뜨린 공간에서 춤을 춘다.

마스리(matsuri)

일본의 신을 모시는 의식이며 새해를 맞이하여 마을의 풍년을 기원하는 의식이다.

사자무 미르크 (오끼나와)
사자에게 제사를 지내는 형태의 무용

농경신인 미륵신에게 풍년 기원 무용 등



중국 (CHINA)
사자춤

탈이 입체적이며 의상이 화려하여 춤사위가 활기있고 씩씩하여 대륙적인 맛이 짙다. 

중국의 사자춤은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할 때나 집안의 혼례가 있을 때 등 경사스러운 날을 축하하기 위하여  연희 되었다.

춤사위는 독특한 음악에 맞추어 움직이며 고도의 유연성과 힘찬 동작이 활달하여 마치 쿵푸동작을 연상케 한다.

용춤
탈이 입체적이며 많은인원이 한 탈에서 큰 움직임을 보여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용춤은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할 때나 집안의 혼례가 있을 때 등 경사스러운 날 을 축하하기 위하여 연희되었다.
춤사위는 독특한 음악에 맞추어 움직이며 많은 인원이 고도의 유연성과 힘찬 동작이 활달하며 거리행렬속에 화려함의 극치를 느끼는 춤이다.

경극
경쾌한 민속음악에 화려한 의상 화려한 분장에 경극의 특색인 노래로 관중을 사로잡을 것이다.

나희
삼국지를 바탕으로 한 중국역사 극이며 노래와 화려한 율동으로 표현하였으며 힘찬 동작과 쿵푸 동작으로 묘기를 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러시아 (RUSSIA)
스가니아
러시아민춤은 마을에 큰손님을 모실 경우 환영을 표현하는 춤이며 경쾌한 노래와 아기자기한 움직임이 알프스 하이디를 연상시키는 귀여운 춤이다.

 

 

터키

수피댄스

 터키의 콘야 지방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해지며 터키에서는 '세마'라고 부른다. 남성 무용수들이 5~7명의 악사와 함께 춤을 춘다. 화려하게 장식된 의상과 큰 치마를 입은 사람이 나와 빙글빙글 돌기만 하는 단순한 모습이지만 전통적으로 신과 교감을 하는 행위로 받아들여진다.
원래는 종교적인 의미를 지닌 검은색 조끼와 흰색의 수의를 입고 추었지만 최근에는 전통적인 춤으로도 변형되어 다양한 색으로 장식된 의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춤이 시작되면 30~40분간 계속 한자리에서 도는데 점점 회전의 속도가 붙는다. 이 같은 고통스러운 동작은 무용수가 신과의 영적인 교감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죽음의 세계로 들어가는 과정이며 그 속에서 신과 교감하는 활홀경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스페인 (SPAIN)
플라밍고(Flamenco)
스페인민속춤인 플라밍고(Flamingo)는 아름다운 여성의 실루엣이 들어 나는 화려한 의상과 경쾌한 음악으로 집시들이 한손을 옆으로 세우고 손뼉을 치며 발을 구르는 동작이 이루어진다.

살사
블루스'가 끈적한 춤이라면 '살사'는 건전하고 율동감이 넘치는 춤이며, 남미에서 마을축제나 파티에서자유롭게 즐기고 가족끼리 일을 하다 잠시 쉬면서 추었을 만큼 대중적이고 공개적인 춤으로서, 기본동작은 남녀가 마주 서서 손을 잡고 밀고 당기는 기본스텝과 손을 엇갈려 잡은 후 복잡한 회전을 섞은응용동작으로 구성된다.

파소 도블 (Paso Doble)
이 춤은 스페인에서 유래되었다. 기본스텝은 행진곡형식이며 투우를 묘사한 춤이다. 남자는 투우사를나타내며 여자는 투우와 망토를 나타낸다. 유럽의 남쪽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에서 대단히 인기있는 춤이다. 스페인어의 파소(paso) 는 스텝(step)이라는 의미이며 도블(doble)은 더블(double)이라는 의미이다. 즉 '두배의 걸음'이라는 뜻이다.
음악 : 2/4박자로 첫 번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리듬의 특징은 역동적인 행진곡형이다.
1분간 60∼62소절의 템포이다.



도미니카공화국 (DOMINICAN REPUBLIC)
메렝게(Merengue)
메렝게는 도미니카 공화국의 민속춤이며 또 어느 정도는 그 섬을 공유하는 이웃 나라 아이티의 민속춤이기도 하다. 메렝게의 기원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첫번째는 다함께 쇠사슬에 묶인 채로 드럼소리에 맞춰 사탕수수를 베면서 한쪽 다리를 질질 끌 수밖에없었던 노예들로부터 유래되었다는 설이다. 두번째는 어떤 위대한 영웅이 도미니카 공화국 내전에서다리에 부상을 입었는데 한 마을사람들이 승리축하파티에 그를 위해 춤추는 사람들 모두 한쪽 다리를절뚝거리고 끌면서 춤을 춘데서 유래되었다는 설이다.
메렝게는 도미니카 공화국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계속 이어져 오고 있다(아이티에서는 유사한춤을 메링게(Meringue)라고 부른다).
이 춤의 명칭은 설탕과 흰 계란으로 만든 과자의 이름에서 따 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가볍고 천박한 춤의 특징과 짧고 간결한 리듬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여진 듯하다.
19세기 중반까지 메렝게는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매우 대중적인 춤이었다. 현재 이 춤은 도미니카 공화국내에서 열리는 모든 댄스행사에서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카리브해와 남아메리카 전역에 걸쳐보급되었으며 표준 라틴아메리카 댄스 중의 하나이다



미국 (AMERICA)
쟈이브(Jive)
1927년 경 뉴욕의 하렘(Harlem)이란 흑인 거주지에서 째즈(Jazz)음악의 일종인 스윙(Swing) 리듬에 맞추어 처음으로 추어진 춤이다. 1936년경 전 미국을 휩쓸 정도로 인기가 절정에 달했다.

2차 세계대전중  G.I(미국 직업 군인)들에 의해 유럽에 퍼졌고 세계 대전이 끝날 때까지 놀랄 만한 인기는 계속되었다.

블루스(Blues)
미국의 흑인 노예사이에서 생긴 달콤하고 애달픈 애수를 띤 블루스의 곡조. 블루스의 음악은 첨에 비트엑센트가 있는 4/4박자로 느린 템포로 연주된다. 스텝이 간단하고 워크와 샤세(chasse)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가장 쉬운 종목이다.

폭스트롯(Foxtrot)
4/4박자 춤으로 1914년 미국 karry far에 의하여 만들어진 춤으로 영국인에 의하여 여러차례 개정되어영국적인 춤으로 변화되었다. 왈즈와 간이 rize&fall이 있으나 왈츠와 같이 발을 모으는 동작이 많지않는 볼륨댄스 중 가장 어렵고 클래식한 댄스로 우아하고 유연하면서 웅대한 격을 가진 멋있는 댄스이다.



아르헨티나 (ARGENTINA)
단사 폴클로리까:Danza Folklorica : '까르나발리또(carnavalito)','삼바(zamba),'가또(gato)'등이있는데 특히 부에노스 아이레스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탱고(tango)'와 '밀롱가(milonga),가우초 댄스

탱 고
정열과 애수의 댄스 !
탱고는 18세기말 아르헨티나 동해안의 라 프라토 팜파스 지방의 원주민인 가우초족 기바병이 술집에서쉴 때 들려오는 리듬에 맞추어 춘 춤이라 한다.

초기 탱고는 라틴 아메리카 춤과 가깝지만 영국에서 건너오면서 더욱 세련된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낭만적이며 이국적이고 환상적인 레퍼토리를가지고 있다. 네 단계의 난이도가 고루 들어가도록 하여 한 라운드를 구성한다.

 



영국 (ENGLAND)

모리스 댄스(영. Morris dance)
영국 모리스 조합(Morris-Gild)이 행진할 때 사용하는 여러 가지 춤의 총칭.

이 춤은 오늘날도 행해지며, 가면춤, 장검(長鈐)춤, 단검(短鈐)춤들이 있는데, 이 춤들의 초기 형태는 대륙지방의 Moresca로부터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영국 고유의 양식을 발전시키며
19세기까지 영국의 전형적인 민속춤으로 남겨진다.

여러 지역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모리스 댄스는 일반적으로 6-12명의 남성에 의해 추어진다. 이들은 여러 가지의 의상을 착용하는데, 부분적으로 여성의 옷을 입기도 한다. 이 춤들은 원래 이른 봄에 있는 다산(多産)의 의식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초기적 형태는 후대의 기독교적 요소와 혼합된다. 음악은 다른 곳에서 빌려온 경우가 흔하다. 전에는 한 손으로 연주하는 플루트와 북을 사용했으나, 오늘날에는 현대적 악기를 주로 사용한다.



하와이 (HAWAII)
훌라댄스(Hula Dance)
하와이안 음악의 기원은 폴리네시아 원주민들 사이에서 전해져온 민요나 춤곡으로 19세기에 선교사가들어오면서 찬미가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현재 하와이안 기타로 불리는 우쿨렐레(Ukulele)와 더불어하와이음악을 대표할 만한 곡으로는 '아로하오에'와 '하와이포노', '하와이안 웨딩송' 등이 있다.
훌라댄스(Hula Dance)는 하와이에서 오래 전부터 내려오는 민속춤으로 애초에는 종교예식의 일부로서 추어진 신성한 춤이었다.

당시 사람들은 소망을 몸짓으로 나타냄으로써 장래에 그것이 실현된다고믿었고 풍부한 결실을 기원하며 훌라춤을 추었다.
오늘날은 그러한 종교적 의미는 엷어졌으나 훌라가 동작으로 이야기를 표현하는 춤임에는 변함이 없다.



독일 (GERMAN)
탄젠
의상은 알프스 하이디의 의상을 떠올리면 되고 은은한 선율에 귀여운 율동으로 공중파에서 많이 접한율동이다.

왈츠(Waltz)
우아하고 기품이 있는 댄스 !
왈츠란 독일어로 "파도치듯 떠오르고 내려간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춤은 이미 1789년 독일 농부들이추던 랜들러라는 민속춤에서 유래하였으나 19세기 초 유럽 사교계에 알려지면서 급속도로 확대되었다.
왈츠에는 총 30개의 스텝이 있으며 다시 4가지 난이도로 나뉜다. 본 프로그램에서 네 단계 난이도가
고루 들어가도록 하여 한 라운드를 구성한다.



스리랑카 (SRI LANKA)
불춤 (뱀과 독수리 싸움묘사)
스리랑카 남부의 전통적인 불 의식으로 대나무 막대를 이용한 민속춤이다.
어린 소녀를 감싸고 있는 사탄의 기운을 없애는 의식인데, 뱀과 독수리의 투쟁에서 독수리의 승리가 묘사된다. 드럼의 합주가 어우러진 스리랑카 젊은 병사의 춤이기도 하다.



쿠바 (CUBA)
맘보(Mambo)
쿠바의 흑인들로부터 발생한 라틴아메리카의 사교 댄스 음악.

40년대에 danzon, rumba, swing이 결합되면서 발생했다. 4/4 혹은 2/4박자와 빠른 템포(MM♩=164-224)가 특징이다.

이 무용곡은 프라도(Perez Prado)와 그의 오케스트라가 연주한 맘보 잠보(mambo jambo)와 파트리시아(Patricia)를 통해유명해졌다. 맘보는 그 변형인 차차차(Cha Cha Cha)에 의해 유행에서 밀려난다

룸바(Rumba)

쿠바의 토인들로부터 시작한 민속무용이다.

룸바는 우여곡절을 거쳐 오늘까지 오는 데는 실로 4세기의세월이 흘렀으나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애호되어 온 것도 룸바가 아닐까 생각한다.
카리브해의 쿠바성 원주민들에게는 일찍부터 이 섬의 특유한 음악이 있었다. 크고 작은 온갖 타악기로써이루어진 흑인들의 복잡한 리듬과 스페인 사람들의 정열적인 멜로디가 융합하여 연주한 이상 야릇하고도매혹적인 것이 룸바 음악이다.

룸바음악이 영국에 처음 소개된 것이 "땅콩장수"라는 음악이였고 이와 함께 룸바의 도법이 소개된 것은1931년 무렵이다.

이 후 영국무도강사협회의 무도연구가들이 이 새로운 댄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거듭하여 오늘의 모양을 갖춘 것이 1948년 경 이었으며 그 후 1950년이 지나서 영국의 라틴아메리카댄스의 연구가인 "무슈 삐엘"씨가 쿠바성을 시찰하였을 때 이미 룸바의 춤이 변화하여 영국에 귀국한
"무슈 삐엘"씨는 변화하기 이전의 룸바를 '스퀘어 룸바' 또는'아메리칸 룸바'라 하였고 변화된 새로운춤을 '큐반(CUBAN)룸바'라 했다.(일명 '큐반 뉴 시스템' 이라 함)
전자의 룸바는 사교무도에 적합한 월드스타일이며 후자의 룸바는 주로 무도강사자격시험용 또는
무도경기 대회 및 메달테스트에서 사용하는 인터내셔널 스타일이다.

룸바의 음악
룸바음악의 타임은 2/4, 또는 4/4박자로 되어있으나 실제적으로는 4/4박자라고 생각하는 것이 이해하기가 쉽다.

무도 강사자격시험이나, 메달테스트 또는 무도경기대회에서의 표준템포는 1분간에 28-31소절의 속도로 연주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룸바음악을 잘 들어보면 여러 가지의 리듬악기가 제각기1소절 중에 다른 비트의 액센트가 곁들여 있는 것이 있으나, 전체를 통하여 볼때는 2, 3, 4 -1 이라는 기본적인 리듬을 들을 수가 있다.
그러나 초심자는 처음 이러한 액센트를 구별하여 듣는 것과 전진과 후진의 스텝이 어떻게하여 각 소절의 제2박자에 스텝을 밟게 되는 가를 이해하기는 어려운 것이다.

차차차(Cha Cha Cha)
이 춤은 원래 쿠바에서 유래했고 맘보가 그 선구자이다 봉고 드럼이나 마라카스를 두드리는 음악 소리 자체가 차차차로 들린다. 이 춤은 라틴아메리칸 댄스 중에도 가장 인기가 있다.
음악 : 4/4박자로 첫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1분에 28∼30 소절의 템포이다.



브라질 (BRAZIL)
삼바(Samba)
삼바 춤은 강렬하고 독특한 율동을 지닌 생동감 넘치는 춤이다.

원래 아프리카에서 유래되었으며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하던 흑인노예들에 의해서 브라질 북부의 바히야 지방에서 보급되었고, 마침내브라질의 대표적인 춤이 되었다.

처음으로 서양인들의 시선을 끈 것은 연례행사로 열리는 리오데자네이로의 카니발에서였다. 지금도 브라질에서는 삼바학교가 번창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삼바리듬과 기본동작을 발전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