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travel abroad./Rocky trekking(2024,Jul.)

8-5 자연을 품은 Calgary Central Library

봉들레르 2024. 9. 10. 04:33

캐나다 앨버타주 남부의 캘거리에 새로운 중앙도서관이 들어섰다.
노르웨이 건축디자인그룹 스노헤타와 다이얼로그가 공모전에서 당선하여 2018년 완공된 캘러리 중앙도서관은
미래 도시의 발전된 공공시설의 효과적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건축디자인팀은 주변 산기슭에서 디자인 개념을 이끌어내었으며
기존의 대지를 가로지르는 경전철 노선 위로 건물을 앉히는 독특한 방식을 시도하였다.
지형의 제약성으로 인해 건물의 가운데가 불쑥 들어 올려졌고
계단식 공간은 건물로의 출입통로가 되는 동시에 보행자를 양쪽 시내로 연결시켜 주었다.
치누크 아치형 입구는 이웃마을로 가는 길목인 동시에 건물 내의 새로운 공공공간이 된다.
도서관 방문객은 차별화된 계단식 입구를 통해 들어서고 자연광이 부드럽게 들어오는 커다란 로비공간을 만나게 된다.


도서관은 캘거리에서 가장 번잡한 경전철(LRT) 위에 위치해 있어 구조적  많은 모양이 만들어졌다.
LRT 노선의 곡선 모양은 곡선을 따라 거울처럼 반사하여 독특한 모양을 만들어냈다.

(도서관의 세로축. 비용 효율적인 구조적 솔루션, 장스팬 바닥 프레임과 장스팬 메가). 
트러스는 주요 부분에 기둥이 없는 넓은 공간을 제공했다.

전체 건물은 타원형이며 거리 수준보다 한 층 높은 곳에 CTrain 경전철 터널과

캘거리의 이스트 빌리지와 도심을 연결하려는 의도로 열린 광장을 만들었다.

입구는 앨버타의 치누크 바람에 의해 만들어진 아치형 구름 모양에서 영감을 받아 목재로 덮인 아치로 둘러싸여 있다.

도서관과 인접한 광장 주변의 조경은 캐나다 록키 산맥의 산기슭 에서 영감을 받은 테라스로 구성되어 있다 .

Calgary Central Library의 외관은 반투명한 유리 패널을 사용하여 개인 학습 공간을 보호하고

투명 유리를 사용하여 공공 공간을 외부에서 볼 수 있도록 질감이 있는 외관으로 둘러싸여 있다

도서관 앞에는 노숙자들이 많다.

도서관은 기후 조절을 위한 에너지 절감을 위한 삼중창과 저 휘발성 유기화합물 재료로 만든 마감재 등

여러 가지 지속 가능한 디자인 특징을 갖추고 있다 .

중앙도서관이 완공되기도 전에 이 디자인은 Architectural Digest가 선정한 2018년 가장 기대되는 건물 12곳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

미국건축가협회로부터 2020년 건축상을 수상하였고 , 미국건축가협회 뉴욕 회원이 선정한 뛰어난 건축 디자인에 수여하는

2020년 미국건축가협회 뉴욕 디자인상을 수상하였으며, 미국건축가협회, 미국도서관협회 ,

도서관 리더십 및 관리협회로부터 2019AIA/ALA 도서관 건물상을 수상하였다

 

 

수학공부